점포구조, 음악, 색상, 향기,
혼잡, 주차시설, 편리성 등의 점포환경이 소비자
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이다.
연구목적
첫째, 물리적환경의 개념과 구성요소 파악하고, 관련변수 정리.
둘째, 물리적환경의 결정변수가 서비스 품질에 미치는영향.
셋째, 소비자가 서비스의 물리적환경을
소비자들이 많아짐에 따라 쇼핑시간을 절약해 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 등이 중요한 요인으로 떠오르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본 프로젝트에서는 소비자의 점포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상품과 관련되지 않는 요인이 소비자행동에 미치는영향을 알아보고, 문헌연구를 바탕으로 개념적 모
1) 소비자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상황의 구성요인
• 물리적환경(physical surrounding) - 소비자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형태의 비인적 요소 ; 점포의 지리적 위치, 실내장식, 음향, 조명, 냄새, 진열 등
• 사회적환경(social surrounding) – 소비자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인적 요소
; 타인의
소비자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
물리적 상황
점포이미지, 상점입지, 점포내부 입지, 기타 점포내의 환경 등
점포 인테리어와 서비스
- 카페링팡도너츠
물리적 상황
음악을 통한 마케팅
1.음악의 템포나 분위기가 소비자행동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백화점, 커피숍등 다양한 매장에서 시간
점포를 원한다면 모르지만 주위의 경관과 어울리고 동업종과 별로 차이가 없는 것이 바람직하다. 극단적으로 새롭게 하자면 새로운 고객을 개척하지 않으면 안 되기 때문이다. 또는 점포의 입지환경으로부터 동떨어진 이미지를 주는 것은 상점가의 이미지를 파괴하는 것이 된다. 그러나 경쟁 속 에서
1. 소매점포에서의 소비자행동
인간의 행동이 물리적환경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는 사실을 부인할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다. 그러나 흥미롭게도 1960년대 까지 심리학자들은 인간의 행동을 예측하고 설명하면서 물리적환경의 효과를 대부분 무시했다. 그 후로 환경심리학 분야의 다수의 문헌들에
행동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이상과 같은 문제의식을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연구목적을 다음과 같이 설정하고자 한다.
첫째, 문헌조사를 통하여 대안적 관광으로서의 축제와 이벤트, 서비스케이프, 이벤트방문객 만족, 행동의도의 개념을 분석하여 정리하고
점포, 사이버 커뮤니티 등 사이버 공간의 구축
네트워크 연결 환경
- 인터넷은 전세계 모든 사람들을 네트워크를 통해 연결시키는 커뮤니케이션 수단
2) 인터넷 소비자행동 모형
인터넷의 전반적인 영향
- 개인간 고립화 현상
- 지리적 물리적 제한을 극복으로 사회적 관계를 무제한적으로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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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해야하는 지를 가르치는 공식적 학습(formal learning)이다. 두 번째 유형은, 어린이가 가족 구성원이나 친구 또는 TV주인공 등 타인들의 행동을 모방함으로써 이루어지는 비공식적 학습이다. 세 번째 유형은, 교육환경에서 어린이들에게 무엇을 해야 하며, 어떻게 해야 하며, 왜 해야 하는지를 가르치는
소비자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환경적 영향.
소비자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경제학에서는 시간제약이나 예산 등의 요인으로 설명하고 있지만 실제 소비자 구매의사결정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해서는 소비자행동연구자들에 의해서 다양한 변이의 영향을 미치는